[주식용어] 저평가?고평가?PER?
본문 바로가기
[재능기부] 재테크/주식공부

[주식용어] 저평가?고평가?PER?

by jth4808 2023. 2. 16.
반응형

안녕하세요

 

재능기부마켓입니다

오늘은 해당 주식이 고평가 되었는지 저평가되었는지 수치를 통해 확인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

 

그럼 지금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


요 약
  • 현재 주가가 기업 순이익의 몇 배로 평가받는지 측정
  • PER 낮을수록 저평가, 하지만 단순 수치만 보면 낭패
  • 기업의 미래 성장성, 사업 전망 등 고려해야

 

1. PER이란 무엇일까?

PER(주가수익비율)은 현재 주가를 1주당 순이익으로 나눈 값으로, 현재주가가 기업의 순이익에 비해 몇 배로 평가되어 있는지 측정하는 지표입니다. 
예를 들어 A라는 회사의 주가가 1,000원이고 주당순이익이 100원이라면 ‘1000원(주가)/100원(EPS)’의 값이 10이니 PER은 10배가 됩니다. 

 


2. PER이 낮다고 무조건 저평가가 아니다

PER을 통해 현재 주가가 저평가인지, 고평가인지 판단할 수 있습니다. 상대적으로 PER이 낮으면 ‘저평가‘라 하고, PER이 높으면 ‘고평가’라고 합니다. 

하지만 PER이 낮다고 무조건 투자매력이 높은 것은 아닙니다. PER을 활용할 때 미래 성장률, 사업 전망 등을 고려해야 하기 때문입니다.  

예를 들어, PER이 10배인 A기업과 PER이 20배인 B기업이 있습니다. PER만 보면 A가 더 저렴해 보입니다. 하지만 A기업의 이익 성장률이 정체되어 있고,  B기업은 매년 이익이 2배로 증가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가정합니다. 이 경우 A주식의 1년 뒤 PER은 여전히 10배인 반면, B기업은 10배로 낮아지게 됩니다. 

 

PER 이렇게 활용할 수 있어요

  • 산업 내 기업 또는 업종 평균 PER과 비교
  • 기업의 과거 평균 PER 참고해 현재 주가 국면 가늠할 수도
  • 올해 또는 내년 예상 주당순이익으로 변형해 활용 가능

1. PER은 동종업계 회사와 비교


PER은 상대지표로 다른 수치와 비교함으로써 주가가 낮은 상태인지, 높은 상태인지 가늠할 수 있습니다.
PER은 같은 산업 내에 있는 타 기업과 비교하면 좋습니다. 혹은 업종 평균 PER과 비교하기도 합니다.
가령 금융업종이면 금융 업체들의 평균 PER, 건설업종이면 건설 업체들의 평균 PER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. 
경쟁사 대비 PER이 높고 낮은 이유도 확인해야 합니다


2. ‘미래 이익’ 기준 PER 


PER은 계산식의 분모인 주당순이익을 올해 또는 내년에 예상되는 주당순이익으로 변형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.  
이는 지금까지 발표된 실적을 기준으로 PER을 계산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 기업의 미래 예상 수익으로 현재 주가 수준을 평가하는 방법입니다. 

미래 가치에 초점을 둔 점에서 많은 투자자들이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.
또한 해당 기업이 흑자전환이 예상될 때 기존 PER은 -(마이너스) 값으로 계산돼 투자 판단에 어려움이 있지만, 예상실적을 바탕으로 계산된 PER은 플러스(+) 값이 도출돼 유의미한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.


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칩니다. 감사합니다

 

 

반응형

댓글